간을 망치는 영양제, 몸을 위해 먹는 영양제가 오히려 독!?

간이 손상되고 있는 증상은?

간이 손상 된다는 건 경미하게는 간 수치가 조금 올라가거나 심하면 급성 간부전까지도 유발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 몸에서 간의 역할은 영양분 저장, 음식물 분해, 면역작용을 합니다. 간은 경미한 손상에는 증상을 느끼지 못하고, 증상이 느껴진 후에는 이미 심각한 상태까지 진행 된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내원하시어 건강검진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피로감: 지속적인 피로감과 무기력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체적인 활동이나 일상 생활에서의 에너지가 부족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소화 문제: 간손상은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식욕부진, 구역질, 메스꺼움, 복부팽만감,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피부 변화: 간손상은 피부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부의 건조, 가려움, 발진, 홍조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황달이 발생할 경우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 소변 변화: 간 손상은 소변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변의 색깔이 어둡거나, 변색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소변의 양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습니다.
  • 복통: 간손상은 상부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상복부 또는 가슴부분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불편함과 압박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체중 변화: 간손상은 체중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 또는 증가가 나타날 수 있으며, 체질 변화도 관찰될 수 있습니다.

간이 손상되는 영양제는 어떤 것이 있나?

 

비타민A

비타민A는 여드름케어 같은 피부 개선을 목적으로 복용하게 됩니다. 베타카로틴(천연비타민A)가 아닌 레티놀(활성형,합성) 비타민A 기준으로 하루에 권장량은 10,000iu이고, 하루 40,000iu이상 섭취시 간손상을 유발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런데 빠른 피부 개선의 목적으로 고용량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보통은 큰 문제가 생기지 않지만, 간에 질병이 있거나 간송상이 일어나고 있을시에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섭취시 권장 섭취량을 중시하고 의사나 약사의 조언을 따른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타민B3

비타민 B3는 하루 10mg이하가 권장량으로 보통은 고지혈증 치료 목적으로 처방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비타민B를 1일 1000ml 이상 섭취한 경우 간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은 “니아신 플러시”라고 알려져 있으며, 홍조나 구토, 복통, 설사 같은 소화장애 증상들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녹차추출물

녹차에는 항산화제인 카테킨과 ECEG가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을 향상시키고 간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간 수치가 급격하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간 질환을 가진 사람이 과도한 양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간 기능을 저해할 수 있고, 심한 경우 간 이식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녹차 추출물은 간이 안 좋으신 분들은 섭취하면 안되고, 일반인도 하루 400mg이하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노니

노니의 함유된 안트라퀴논(Anthraquinone) 성분이 급성 간 손상, 간부전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노니를 마시고 간이식 케이스가 있을 정도로 노니는 간 손상을 유발하는데요. 과다 섭취시 간에 부담이 갈 수 있고 최악의 경우 한잔만 마셔도 간이 크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간 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은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섭취량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홍국(모나콜린K)

빨간 쌀에서 추출한 모나콜린K라는 성분은 스타틴 계열의 고지혈증 약과 같은 성분입니다. 고지혈증 약 자체가 간 수치를 높일 수 있고, 하루에 10ml 이하를 먹었을 때는 큰 문제는 없지만 고용량을 먹는 분들은 간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가르시니아

하루에 1000mg이상을 섭취시 간손상을 유발합니다. 과도한 섭취 또는 높은 농도의 가르시니아 추출물을 장기간 섭취할 때 간독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르시니아는 간에서 약물 대사에 관여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질 수 있어 복용하는 동안 다른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약물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FAQ. 자주 묻는 질문

Q1. 간을 망치는 영양제는 어떤 것이 있나요?

비타민A, 비타민B3, 녹차추출물, 노니, 홍국(모나콜린K), 가르시니아 등의 영야제들이 있습니다.

Q2. 간이 망가지면 나타는 증상들은 무엇이 있나요?

피로감, 소화기 문제, 피부 색 변화, 소변 색 변화, 복통, 체중 변화 등의 증상들이 있습니다.

 

 

 

Leave a Comment